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생명보험재단, 제주시 자살 예방 인프라 조성 사업 시작
기사입력  2020/07/24 [14:02] 최종편집    뷰티뉴스
    © 뷰티뉴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이 제주특별자치도에 농약안전보관함을 전달하고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 프로그램으로 협력을 약속하는 생명사랑 녹색마을 현판식 및 생명사랑 지킴이 위촉식을 23일에 개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의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30.6명(2018년)으로 전국 2위다. 2017년부터 자살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해당 지역은 전국에 비해 인구 대비 자살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살 사망자 중 19.2%(2017년)가 농약으로 인한 자살인 것으로 나타나 전국 평균 6.7%보다 약 3배 높은 수치를 보이며 제주 전역에서 도민들의 농약 음독자살 예방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은 제주 애월읍, 서귀포시 대천동을 비롯한 제주특별자치도에 농약안전보관함 600개를 보급하고 농약 사용 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또한 농촌형 자살예방을 위해 마을 이장 및 부녀회장 등을 중심으로 생명사랑지킴이를 위촉하여 우울감을 호소하는 마을 주민을 조기에 발견하고 고위험군을 밀착 관리한다. 이번에 선정된 생명사랑 녹색마을의 주민들은 정신건강 의료비를 지원받게 된다.

생명보험재단은 2019년 서귀포시 성산읍을 중심으로 농약안전보관함을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는 제주시 애월읍과 서귀포시 대천동까지 배포 지역을 확대함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의 자살률 감소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노력하고 있다.

생명보험재단 송기정 상임이사는 “자살은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닌 가족과 이웃 주민에게 깊은 상처가 되는 사회 문제인 만큼 도민과 지역 사회가 함께 꾸준한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며 “생명보험재단은 앞으로도 제주특별자치도, 한국자살예방협회와 긴밀한 협력으로 건강한 제주 만들기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6월 전북 정읍을 시작으로 8월까지 충남 당진과 홍성, 제주 등 19개 시군 총 8300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한다. 2011년 16.2%(2580명)에 이르던 농약 음독 자살사망자 수는 정부의 맹독성 농약인 그라목손 생산 및 판매 중단과 함께 생명보험재단의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으로 2017년에는 6.7%(834명), 2018년 5.9%(806명)로 크게 감소했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20개 생명보험회사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생명보험이 지향하는 생명존중, 생애보장정신에 입각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자살예방, 생명문화확산, 저출산해소, 고령화극복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전문 복지기관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뷰티뉴스 인터넷팀

ⓒ b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